1. 속의 빛(The Light Within)

속의 빛은 친우들에게 있어서 근본적이고도 직접적인 경험입니다. 그것은 매일의 생활 속에서 우리 각 사람을 인도하는 것이며 우리를 신앙 공동체로서 불러모읍니다. 그것은 가장 중요하게도 신(the Divine)에 대한 우리의 직접적이면서 아무런 매개 없는 경험입니다.
친우들은 우리의 신앙 -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서 얻어 온 신앙 - 의 출처와 내적인 확실성을 분명히 밝히기 위하여 여러 가지 다른 용어 혹은 어구들을 사용해왔습니다. 내면의 빛(the Inward Light), 길(the Way), 진리와 생명(the Truth and the Life), 진리의 영(the Spirit of Truth), 신적인 원리(the Divine Principle), 속의 그리스도(the Christ Within), 씨(the Seed), 내적인 빛(the Inner Light) 등이 그러한 예들입니다. 조지 폭스(George Fox)는 그의 일기(Journal)에서 "모든 사람이 그것으로써 자신들의 구원을 알게 되는 저 내면의 빛, 영, 그리고 은총"과 "그들을 모든 진리에로 이끌어가려 했던 저 신적인 영"을 말합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 "한 분, 한결같은 그리스도 예수가 계시니, 그 분이 네 처지를 말해 줄 수 있다"(There is one, even Christ Jesus, that can speak to thy condition). 또한 "모든 사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그것(that of God)에 응답하면서, 세상을 너머 기쁘게 걸어가도록" 친우들을 격려했습니다. 많은 친우들은 "하나님의 그것"을 속의 빛에 대한 또 하나의 이름으로 해석했습니다.
친우들에게 있어 속의 빛은 양심이나 도덕적인 능력과 같은 것이 아닙니다. 양심은 인간적인 능력입니다. 그것은 교육과 문화적 환경에 의해 조건지워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심을 도덕적 실천에 전혀 오류가 없는 길잡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빛(the Light)이 비치는 통로인 여러 능력들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친우들에게는 양심의 인도의 진위를 검토해보기 위하여 클리어니스(clearness)를 구한다거나, 예배 모임에서의 직접적인 영적 친교(communion)를 통한다거나, 혹은 클리어니스 과정(clearness process)을 거쳐보는 일이 권유되고 있습니다. 그렇게 검토하는 가운데 통찰력이 강화되고 맑아지게 되는데 그럼으로써 양심은 잘못된 생각들을 제거하게되고 보다 참되게 속의 빛에 순종하게 됩니다. 빛을 체험함으로써 양심이 변화하게 되면 양심은 보다 신뢰할 만한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비록 그것이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권위들과는 반대되는 방향을 지시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말입니다.
친우들은 밝아진 양심을 따르는 것이 행위의 실제적 결과와는 무관하게 영의 해방과 평화로움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경험해왔습니다. 영적인 힘은 신의 뜻(the divine will)과 조화를 이루는 삶으로부터 생겨납니다. 조지 폭스는 자신이 어려웠을 때에 경험한 힘에 대하여, 그리고 힘과 빛(the Light)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말한 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그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권능은 나를 통하여(through) 솟아났습니다." 또한 그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권고합니다. "빛에 귀 기울이십시오. 그러면 여러분 각 사람들 속에 있는 하나님의 권능을 느낄 것입니다."
빛에 계속해서 순종함으로써 하나님의 여러 선물에 대한 우리들의 감사가 늘어갑니다. 선물들 가운데는, 개인으로든 모임으로든, 불후의 가치들에 대한 인식, 생명의 환희, 신의 인도하심에 맞게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 등이 있습니다. 빛이 안내하는 가운데 월회는 자기 회원들의 열망과 판단을 사용하거나 바꿀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천은 모임으로 하여금 이기심이나 편견에서 벗어난 초연한 정신으로 결정하게 하고, 맡겨진 일에 임하도록 돕습니다. 평등, 간소함, 비폭력, 성실, 공동체 등과 같은 기본적인 퀘이커 증언들은 속의 빛에 의해 인도된 개인과 단체의 깊은 책임감으로부터 생겨 나온 것입니다.
하나님의 빛이 모든 사람 속에 있다는 것을 인정함으로써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의 분리와 다름을 극복하고 그리하여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공감하면서 그들에 대해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친우들은 더 넓고 뚜렷하게 빛을 인식하고 따를수록 인류는 더욱더 일치하게 될 것을 믿습니다. 조지 폭스는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빛 가운데 기다리십시오, 거기에 통일(unity)이 있습니다."

위로